명왕성의 개요와 특징, 미래

명왕성은 태양계에 속한 행성으로 구분되다 2006년경에 태양계 행성에서 제외되고 왜행성으로 구분 되었습니다. 수금지화목토천해명이라는 암기에서 이제 명이라는 부분이 빠져버린거죠.

지금부터는 이 안타까운 사연을 가지게 된 명왕성의 개요와 특징, 미래연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명왕성의 발견

명왕성은 1930년 2월 18일 미국의 천문학자 클라이드 톰보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당시 톰보는 로웰 천문대에서 소행성을 찾기 위한 관측을 하고 있었는데, 예상치 못한 천체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이 천체를 “X”라는 별칭으로 부르며 관측을 계속했고, 1930년 3월 13일 “플루토”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특징

명왕성은 지름이 약 2,372km로 지구의 약 1/5에 불과합니다. 질량도 지구의 약 0.2%로 매우 작습니다. 명왕성의 표면은 얼음과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극지방에는 얼음 먼지로 이루어진 모자 모양의 구조가 있습니다. 명왕성의 대기는 매우 얇아서, 대기압은 지구의 약 100만분의 1 수준입니다.

궤도

명왕성의 궤도는 타원형으로,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는 약 44억 8천만km, 가장 먼 거리는 약 73억 7천만km에 달합니다. 명왕성의 궤도는 해왕성의 궤도와 교차하기 때문에, 명왕성이 해왕성보다 태양에 더 가까이 오는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명왕성의 질량이 해왕성보다 작기 때문에, 해왕성에 의해 명왕성의 궤도가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명왕성의 위성

명왕성에는 현재 5개의 위성이 있습니다. 가장 큰 위성은 카론으로, 명왕성의 질량의 약 1/9를 차지합니다. 카론은 명왕성과 공전 주기가 같아서, 명왕성과 함께 공전하는 쌍둥이 행성으로 여겨집니다. 다른 위성들은 닉스, 히드라, 케르베로스, 스틱스입니다.

명왕성의 과거와 미래

명왕성은 2006년 8월 24일, 국제천문연맹(IAU)이 행성에 대한 새로운 정의에 따라 태양계의 행성에서 제외되고 왜행성으로 분류되었습니다.

IAU의 행성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천체, 2.구형을 이루고 있다, 3.자신의 궤도에서 다른 천체의 궤도를 청소한다.
명왕성은 1번과 2번의 조건을 충족하지만, 3번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명왕성의 궤도는 해왕성의 궤도와 교차하기 때문에, 명왕성이 해왕성보다 태양에 더 가까이 오는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명왕성은 자신의 궤도에서 해왕성의 궤도를 청소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명왕성은 현재 태양계의 행성으로 구분되지 않습니다.

미래

명왕성은 태양계의 가장 외곽에 위치한 왜행성으로, 태양과 매우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명왕성의 표면은 매우 추운 상태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명왕성의 표면 온도는 영하 223도까지 내려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리

명왕성은 1930년 클라이드 톰보에 의해 발견된 태양계의 가장 외곽에 위치한 왜행성입니다. 지름은 약 2,372km로 지구의 약 1/5에 불과하며, 질량도 지구의 약 0.2%에 불과합니다. 명왕성의 표면은 얼음과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극지방에는 얼음 먼지로 이루어진 모자 모양의 구조가 있습니다. 명왕성의 궤도는 타원형으로,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는 약 44억 8천만km, 가장 먼 거리는 약 73억 7천만km에 달합니다. 명왕성의 궤도는 해왕성의 궤도와 교차하기 때문에, 명왕성이 해왕성보다 태양에 더 가까이 오는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명왕성의 질량이 해왕성보다 작기 때문에, 해왕성에 의해 명왕성의 궤도가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2006년 국제천문연맹(IAU)은 행성에 대한 새로운 정의에 따라 명왕성을 태양계의 행성에서 제외하고 왜행성으로 분류했습니다. 이는 명왕성의 궤도가 해왕성의 궤도와 교차하기 때문에, 명왕성이 자신의 궤도에서 해왕성의 궤도를 청소할 수 없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명왕성은 아직까지 많은 부분이 미스터리로 남아 있는 천체입니다. 앞으로도 탐사선의 발사를 통해 명왕성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